원드라이브(Onedrive) 동기화, 보관만 하는법




원드라이브(Onedrive)와 같은 클라우드제품을 사용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지우면 PC(컴퓨터)에서도 삭제가 되냐고 많이 묻습니다.

원드라이브(Onedrive)와 같은 클라우드들은 PC(컴퓨터)와 클라우드제품이 함께 양방향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클라우드에 어떠한 파일을 넣게되면 넣은 파일은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이 됩니다.

전송된 파일을 컴퓨터에서 삭제하면 클라우드서버에 있던 파일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동기화? 양방향
어느 한쪽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다른 한쪽에서도 삭제가 되는 것. 즉, 동기화는 컴퓨터의 용량을 소모하는 것입니다.

백업? 단방향
어느 한 쪽으로 파일을 백업(저장)했을 경우에 다른 쪽에서 해당 파일을 삭제해도 백업한 곳에 있는 파일은 삭제가 되지 않는다.


동기화는 컴퓨터와 원드라이브가 함께 용량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만약 컴퓨터의 용량과 원드라이브의 용량을 함께 쓰고 싶지 않을 때는 폴더선택(선택적 동기화)를 하여서 단반향으로 백업(저장)만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PC(컴퓨터)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에 원드라이브(Onedrive)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하시고 [설정]을 눌러줍니다.


[계정]으로 이동 -> [폴더 선택]을 클릭하여줍니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위 체크가 되어 있는 폴더는 현재 PC와 원드라이브 동기화 중이라는 뜻입니다.

위에서 만약 제가 체크를 해제하게 된다면

해당 폴더는 PC에서 삭제가 되며 차지하고 있던 용량이 다시 생성이 됩니다. 그리고 원드라이브서버(웹페이지)에만 보관이 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C(컴퓨터)의 용량을 소모하지는 않지만 소장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적동기화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작업중인 파일 혹은 자주 열어보는 파일/폴더는 "체크"표시를 해서 양방향 동기화를 하고 소장하고 싶고 작업이 끝나서 보관할 것은 "체크해제"를 해서 단방향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